학교소식과 알림 팜플렛 자료요청 위치로그 태그 방명록

[일본생활/일본유학] 일본유학 생활의 시작 -  일본의 국민건강보험

 

일본유학 생활에서 필수적인 국민건강보험 만들기, 일본은행 통장만들기, 일본 외국인등록증 만들기는 일본에 입국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일본의 국민건강보험은 외국인의 경우, 비자의 종류가 ‘단기’, ‘외교’, ‘공용’일 경우와 1년 미만의 유학비자를 제외하고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수속은 각 시(市), 정(町), 촌(村)의 구청이나 시청에서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해 두면 의료비의 70%를 보험금으로부터 지원해줍니다..

 

보험료는 가입자의 수입에 따라 다릅니다. 동경도 23구(区)의 경우는 주민세비과세 대상자로서 소득이 일정기준금액 이하에 속하는 경우에 년15,000엔으로 1개월에 1,325엔입니다.
가입신청을 늦게 했을 경우에는 각 구청에서는 신청 받은 달부터 보험료의 징수와 보험급부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외의 동경도내의 시청에서는 3개월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보험료를 징수하기도 합니다. 보험료고지서는 매년 4번에 걸쳐 3개월분씩 발송되는데 금융기관 또는 구청과 시청의 국민건강보험과에서 납부하면 됩니다.


일본의 병원에서의 치료비를 살펴보면 간단한 맹장수술이라 하더라도 약 30만엔을 넘고,
감기로 인한 검진, 투약 등에도 약 2만엔이 소요되기 때문에 꼭 가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을 위한 팁^^
치과진료시,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금"도 보험처리가 된다.

한국에서 30만원하는 금이, 일본에서는 5만원꼴...                                   


*국민건강보험중앙회 http://www.kokuho.or.jp/
*히마와리(ひまわり) http://himawari.tokyo-hpc.or.jp/ - 각 종 의료기관검색, 외국인을 위한 국민건강보험안내 및 진료상담 및 의료센터안내 등

 

필요한 일들을 먼저 처리하면 그 만큼 일본유학생활이 편해지겠죠?^^

Posted by 동경갤럭시

댓글을 달아 주세요